워렌버핏 주식 엄청난 수익률 비밀 투자방법
세계 최고의 부자 워렌 버핏이 56년 동안 주식 대박을 낼 수 있었던 비결을 알아보겠습니다.
56년동안 무려 281만% 수익률을 냈던 워런 버핏의 비결은 무엇일까요?
워런 버핏의 투자 역사를 알아봅니다.
워렌 버핏은 1965년부터 현재까지 무렵 56년동안 산전수전 다 겪어 s&p500의 연평균 투자수익률은 10.2%의 수익을 냈고 버핏의 투자회사 버크셔 해서웨이는 연평균 20%의 수익을 냈습니다.
꾸준히 5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이런 수익률을 냈다는거 정말 대단한 수익이죠.
현재까지 누적 수익률을 보면 s&p500은 23.450%, 버크셔 해서웨이는 무려 2.810.526% 수익률을 냈습니다. 엄청난 수익률입니다.
주식 비트코인 비법 사이트 바로가기
버핏 투자 역사중 만난 각종 사건사고들
1973년: 1차 오일 쇼크.
1979년: 2차 오일쇼크.
1987년: 블랙 먼데이.
2000년: it 버블.
2001년: 911 테러.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2020년: 코로나19 사태.
정말 수많은 굴곡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버크셔 해서웨이의 수익률은 이렇게 꾸준히 그리고 기하급수적으로
복리 수익률 그래프 처럼 급격하게 상승하는 걸 볼 수 있죠.
수많은 굴곡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이런 고통의 시간이 지난후에는 큰 폭으로 수익률이 뜁니다. 위기상황속에서도 절대 파산 하지 않고 오히려 꾸준한 수익률 연평균 20% 이상의 수익률을 내놨던 그 비결은 무엇일까요?
첫번째 비밀은 바로 공포에 매수했다입니다.
버핏은 남들이 공포에 떨고 있을 때 수십조 원을 투자 합니다. 버핏은 위기관리 그리고 공격보다는 수비에 강점이 있습니다. 큰위기 별로 워렌버핏은 어떻게 대응했을까요?
먼저 오일쇼크가 발생하고 나서 주식 비중을 늘립니다. 남들은 공포에 투매하고 주식을 손절하고 매도하고 있을 때 오히려 주식 비중을 늘렸습니다.
공포를 기회로 잡은 거죠. 그리고 닷컴 버블때는 껍데기 회사들이 다 날라가는 것은 물론 우량 기업들도 그 가치가 급격히 낮아집니다.
이때 버핏은 보유했던 현금을 통해서 시장의 헐값에 나왔던 우량 기업들을 인수하거나 우량 기업들의 주식을 사 모으기 시작했죠.
또 금융위기 때는 애플과 같은 it기업을 대거 매수 합니다. 이때 이 금융위기 때는 버핏이 취임한 이후에 최악의 실적을 냈던 때였죠.
하지만 버핏은 이때 무려 60조원 현금을 확보합니다. 그리고 금융위기가 해소되고 시장의 반등할 무렵에 헐값에 시장에 나온 우량 기업들을 매수하기 시작합니다.
공포에 우량기업들을 헐값에 살 수 있었던 이유? 바로 현금 비중이었습니다.
하지만 많은 대부분의 사람들은 공포가 왔을 때 폭락이 왔을 때 사지 못합니다. 두렵기 때문이죠. 주식 가격이 폭락하고 -30% -50% 이렇게 떨어질 때 그 시장의 있던 사람들의 공포심리는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작년 코로나 왔을 때 주식시장에 몸 담았던 분들은 다 아실겁니다. 그 공포가 얼마나 극심했는지 하지만 이 공포에 산다는것은 고점에 사는것보다 훨씬 안전한 투자입니다. 절대 위험한 투자가 아닙니다.
그런데 우리는 반대로 하죠. 시장이 상승할 때 사고 하락할때 팝니다. 이렇게 버핏이 누적 수익률 280만 프로의 수익률을 낼 수 있었던 그 비결은 현금비중 그리고 공포와 폭락에 살 수 있었던 그 결단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비밀은 바로 우량 기업에 장기 분산 투자하는 것입니다.
버핏의 투자 명언 5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미국이 망하는 쪽에 베팅 하지 말라.
2. 원금 손실을 극단적으로 기피하라.
3. 좋은 기업을 제 값 주고 사라.
4. 수십 년 이익이 예측 가능한 기업에 투자하라.
5. 10년 보유할 주식이 아니면 10분도 보유 하지 말라.
이 중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원칙 중에 하나는 바로 원금 손실을 피하자는 건데요. 이 원금손실만 피하더라도 나머지 4개의 원칙들은 다 따라옵니다. 기회가 온다는 거죠.
하지만 원금을 잃었을 때는 앞으로 남아있는 모든 기회가 다 사라지고 맙니다. 그렇기 때문에 투기가 아닌 안정적인 투자를 장기간 해 나가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현금비중 그리고 우량기업을 사는 것 그리고 안정적으로 분산 투자하는 것 이런 것들이 전제돼야 하는것 입니다.
2020년말 기준으로 워렌 버핏이 투자한 회사들의 버크셔 해서웨이의 지분을 보겠습니다.
애플 그 큰 회사의 5.4% 지분을 갖고 있으며 뱅크오브아메리카 11.9%, 코카콜라 9.3%, 신용카드회사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18.8%, 그리고 통신 회사인 버라이즌 3.5%, 신용평가기관 무디스 13.2%, us뱅코프 9.8%,
중국 전기차 BYD 8.2%. 이런식으로 우량 하다고 생각되는 기업은 그 경영에 간접적으로 참여할 수 있을 만한 수준까지 비중을 갖고 있죠.
실제 우량 기업과 동업하는 마인드로 주식을 삽니다. 포트폴리오가 다양하게 분포 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버핏은 성장하는 우량 기업에 분산 투자하고 장기보유 합니다.
주식의 가격을 사고 파는게 아니라 그 기업가치. 기업과 동업하는 마인드로 투자를 하는 것이죠. 결국 이것은 장기적으로 수익을 극대화하게 만듭니다.
또 안정적인 투자가 되죠. 버핏은 주가와 무관하게 기업 가치만 판단 하며 저평가 주식이 없다면 투자를 안 합니다. 이 말은 뭐냐면 현금을 보유 한다는 겁니다.
작년 2020년 보유했던 현금만 백조가 넘습니다. 일반인 분들이라면 현금 보유 이것만 잘 하시더라도 절대 큰 손해는 안봅니다. 그리고 위기가 왔을 때 기회를 잡을 수 있죠.
그리고 또한 원금 손실을 극단적으로 회피했다는 겁니다. 확신이 있을 때 안정적인 투자를 하며 우량 기업만을 장기 투자 합니다. 그리고 분산 투자를 한다.
세번째 비밀은 바로 시장에 대한 믿음이 있었습니다.
시장을 읽는거죠. 주식 시장의 장기 우상향을 믿는 겁니다. 분명 굴곡과 위기가 생긴다. 그래도 언젠가 반드시 지나가고 시장은 반드시 그 이상 성장을 한다. 이런 믿음이 있다는 겁니다.
120년간 미국의 다우지수를 나타낸 차트로 보시면 이렇게 꾸준히 우상향을 하고 있습니다. 굴곡과 위기가 분명 있지만 시장은 어쨌든 꾸준하게 우상향을 해 왔다는 거죠.
이렇게 시장은 결국 우상향 한다는 믿음이 있지 않으면 위기의 공포가 왔을 때 사지 못합니다. 과감하게 베팅 해야 될 때 베팅 할 수 없게되는 것이죠. 이 시장에 대한 믿음이 있었기 때문에 워렌버핏은 지금까지 무려 281만%의 수익률을 올릴 수 있었던 겁니다.
자 이 세 가지 원칙을 한번 정리해 보겠습니다.
첫번째 공포에 매수하라.
일희일비 하지 말라. 시장에 큰 조정해 왔을 때 사람들은 그 손실을 보고 시장에서 떠납니다. 하지만 지금처럼 시장이 급격히 상승한 이런 장에서는 너도나도 환희에 빠져있죠.
내 실력이 좋아서 주식으로 수익을 낸 줄 착각합니다. 하지만 이런 일희일비가 주식투자를 망칩니다. 이미 많이 오른 상태에서 더 삽니다.
공포에 더 사야 될 때 팔게 되죠. 공포에 살 수 있는 힘을 기르는 것이 여러분에게 큰 수익을 안겨다 줄 겁니다.
모든 경제위기, 금융위기, 모든 시장이 조정될때 모두 그랬습니다.
두번째 우량 기업에 장기 투자, 분산 투자하는 것으로 포트폴리오를 가져야 됩니다.
나이, 투자금, 안정성 등에 따라 포트폴리오를 짜야합니다. 투자 비중이 중요하죠. 성장주 비중, 가치주 비중, 산업섹터별 비중, 주식과 부동산, 현금의 비중을 잘 나눠서 투자해야 합니다. 자신의 상황에 맞는 포트 폴리오를 잘 구성해야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 세 번째 시장에 대한 믿음입니다.
시장은 결국 우상향 합니다. 이런 믿음이 없다면 장기투자를 절대 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이런 믿음이 있어야 공포에 살 수 있겠죠. 시장은 반드시 회복한다는 믿음이 있어야 위기의 대처할 수 있습니다.
버핏은 이렇게 자기만의 투자원칙을 세우고 60년 이상 그 원칙을 지켜 왔습니다. 이런 원칙이 있었기 때문에 이렇게 2810526%의 어마어마한 수익률을 낼 수 있었습니다.
지금 다시한번 기업의 이익이 빛을 발하는 시대가 왔습니다. 실적이나는 기업으로 돈이 몰리고 있습니다.
마치며
우리는 워런 버핏처럼 우량 기업을 찾아내고 그 기업의 미래가치를 예측하며 앞으로 유망하고 실적이 증가할 수 있는 더 많이 성장할 수 있는 그런 기업을 찾아 낼 수 있는 능력을 갖는 것이 지금 우리가 해야될 일입니다.
원금만 잃지 않으면 기회는 수없이 많습니다. 우리가 주식시장에서 투자할때 절대 조급해 필요가 없다는 거죠. 우리가 투자를 하루이틀 하는게 아니죠.
10년 20년 50년 60년 평생에 걸쳐 합니다. 원금만 잃지 않으면 워렌버핏처럼 우리도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원칙을 가지고 2-30년 이상 꾸준히 나아갔을 때 여러분의 자산은 워렌버핏처럼 어마어마하게 늘어나 있을 겁니다.
'제테크정보탐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카오톡 이모티콘 작가 인터넷 부업으로 돈버는 방법 (0) | 2021.04.21 |
---|---|
일론머스크 도지코인 업비트 거래소 전망 가격 사는법 (0) | 2021.04.21 |
안전 속도 5030정책 위반시 벌금 100만원 알아보기 (0) | 2021.04.20 |
오피스텔 아파트 이사시 꼭 챙겨 받아가야 할 다세대 거주자 환급금 알아보기 (0) | 2021.04.19 |
스마트폰 휴대폰 배터리 단축 원인 이유 수명 늘리는 방법 (0) | 2021.04.1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