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대부분 디지털도어락 사용하시죠.
내가 등록하지 않은 모르고 있던 비밀번호로 누군가 내가 살고 있는 집에 들어올 수도 있다면 생각만 해도 끔찍한데요.
오늘은 대부분 잘 모르는 디지털도어락 기능과 안전사용 꿀팁 5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아파트 디지털 도어락의 다양한 기능과 안전 사용 꿀팁 사용법 여는법 건전지 배터리 방전시 문 여는 방법
첫 번째는 안전한 사용 방법 인데요.
가장 흔하게 알려진 디지털도어락의 단점들 중에서 화장할 때 쓰는 메이크업 브러쉬 같이 미세한 가루로 숫자패드에 발라서 자주 누르는 번호를 알아낸다든지 소화전 틈새나 화재 경보기에 몰래 카메라를 설치해서 비밀번호를 알아내고 범죄에 이용하는 등의 사례가 있었는데요.
이때 가장 안전한 방법으로 도어락 보안 덮개를 설치 한다거나 자주 비밀번호를 변경하고 주기적으로 숫자 패드를 닦아 주면 좋겠죠.
그런데 가끔 엘레베이터에 여러 사람들이 함께 탔을 경우나 비밀번호를 누르는데 누군가 지나가는 경우도 있고 도둑으로 오해하는 건 아니지만 주변에 누군가 보고 있는 것 같아서 왠지 번호가 노출 될까봐 누르기 꺼려지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럴 때는 허수 기능을 이용하면 되는데요.
예를 들어 비밀번호가 1111이라면 앞에 아무 숫자나 막 누르다가 마지막 4자리 숫자 1111만 누르고 별표를 누르면 잠금이 해제되는 기능입니다.
그냥 12345678 막 누르다가 1111을 끝에 붙이는 거예요. 참쉽죠.
혹시 아는 사람과 집에 함께 들어가야 하는 경우나 친한 사람이 옆에 있을경우에 내가 번호를 가리고 번호를 입력하면 상대방이 괜히 기분이 나쁠수도 있겠죠.
이럴 때 만이라도 외우기 어려운 길이의 번호를 막 누르고 마지막에만 비밀번호 네 자리를 잘 누르면 서로 기분 나쁘지 않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주 일부만이 기능이 없고 대부분 디지털도어락에는 허수 기능이 다 있기때문에 평소에도 습관적으로 사용하시면 지문이 특정 숫자에만 남지 않아서 보안에 도움이 됩니다.
마스터 비밀번호 방법
다음은 마스터 비밀번호 인데요. 부동산 중계인이나 건물관리, 건물 주인이 사용하는 마스터 비밀번호를 알아내서 범죄를 저지르는 사건들이 종종 발생합니다.
마스터 비밀번호는 화재나 비상시 또는 비밀번호를 까먹었을 때 사용할수 있는 비밀번호인데요.
오피스텔이나 원룸 건물 처럼 단체로 똑같이 설치한 번호키를 건물 주인이나 관리인이 비상시를 대비해 별도로 마스터 비밀번호를 설정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비상시를 대비한다고는 하지만 다른 사람들에게 유출될 수도 있고 믿을만한 사람이라고 하더라도 여자 혼자 집에 산다던지 내가 없을때 누군가 내 집에 언제든지 들어올 수 있다고 생각하면 마음이 불안하죠.
그래서 혼자 있을 때는 디지털도어락 안쪽에 있는 수동 잠금 장치를 사용한다거나 건전지 하나로 분리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확실하게 하기 위해서는 마스터 비밀번호가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비밀번호를 변경하거나 초기화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회사마다 마스터 비밀번호가 있기도 하고 없을 수도 있고 기종 별로도 다르니까 먼저 꼭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확인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교통카드로 도어락 여는 방법
다음은 교통카드 기능이 있는 체크카드 신용카드로 도어락을 여는 방법 인데요. 10초도 안되서 등록하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으니까 꼭 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평소에 자주 사용하는 교통카드 기능이 있는 체크 카드를 등록해서 문을 여는 방법입니다. 카드 표시가 있는 제품들은 대부분 가능한데요. 안쪽에서 커버를 제거하며 건전지가 보이고 아래의 등록이라고 쓰여 있는 버튼이 있죠.
다른 회사 제품들은 R 이라고 쓰여 있거나 비슷한 모양이지만 명칭이 다르게 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문을 열고 등록 버튼을 누르면 소리가 한번 나죠. 그러면 카드를 대는 곳에 체크카드를 대고 소리가 나면 다시 등록 버튼을 누르면 끝입니다.
10초도 안걸리죠. 문을 닫고 체크 카드를 대면 문이 열립니다. 이렇게 카드를 대는 표시가 있는 도어락이랑 교통카드 기능이 있는 카드만 있으면 간편하게 등록하고 사용하실 수 있는데요.
별표를 누른다던지 제조사별로 등록 방식이 조금씩 다를 수는 있지만 대부분 모델이 가능합니다.
5년전 쯤에 설치한 제품이고 함께 받았던 보조키와 카드는 사용하지 않아서 집안 어딘가 깊숙한 곳에 있을 텐데요.
비밀번호와 유출될 염려가 없어서 편리하면서도 안전한 방법인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도 혹시 아직까지 모르셨다면 사용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디지털도어락 해킹문제 방법
다음은 디지털도어락에 해킹 인데요. 최근 iot 기술이 발달하면서 스마트폰으로 집안의 모든 가전제품 뿐만 아니라 도어락도 열 수 있고 비밀번호를 누르지 않고도 무선 리모컨으로 문을 열 수 있는 제품들도 많은데요.
하지만 인터넷으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무선 송수신 장치로 1분만에 쉽게 해킹이가능하다고 합니다. 현재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도어락의 절반 이상이 일반인도 쉽게 해킹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인터넷진흥원 홈페이지에서 보안 인증을 받은 제품인지를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한국인터넷 진흥원 홈페이지 메인화면에서 iot 보안인증에 들어가셔서 iot 보안인증 현황 메뉴를 통해 보안 인증을 받은 안전한 제품인지를 확인할 수 있으니까 참고하세요.
배터리가 방전됐을때 방법
마지막으로 배터리가 방전되서 문을 열 수 없는 경우에는 도어락 앞쪽에 9V 배터리라고 쓰여있죠.
열쇠집에 전화하지 마시고 문구점이나 편의점에서 교체할 건전지하고 9 볼트 건전지를 구입하셔서 접촉 시키면 전원이 들어옵니다.
그러시면 문 열고 들어가셔서 건전지를 교체 하면 됩니다.
'제테크정보탐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카오톡 선물하기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모바일 쿠폰 환불 요청 돈으로 받는 신청방법 (0) | 2021.04.28 |
---|---|
건강하다면 돌려주는 건강인 할인 특약 보험료 제도 신청방법 (0) | 2021.04.26 |
간편하게 내돈 찾아받는 재테크 정부지원금 제도 신청 방법 (0) | 2021.04.25 |
에너지 소비효율등급 1 2 3급의 고효율 가전제품을 사면 구매비용 최대 30만원 지원해주는 제도 자격조건과 신청방법 (0) | 2021.04.24 |
당뇨약보다 효과 좋은 당뇨 예방하는 방법 (0) | 2021.04.24 |
댓글